톡톡 D카드 KB국민카드
배달음식을 자주 시켜먹는 사람이라면 집중해야 할 신용카드
✔ 연회비
톡톡D카드 KB국민카드는 국내전용과 국내외 겸용이 연회비가 동일하며 아멕스와 마스터카드 2가지로 발급이 가능합니다. 본 카드는 모바일 단독으로 발급받을 때 연회비가 무척 저렴한데 기본 연회비 1천 원과 제휴연회비 5천 원을 합쳐 고작 연회비가 6천 원입니다. 물론 실물 카드로 발급을 받는 경우 연회비는 2배가 올라 1.2만 원이므로 발급받을 때 모바일 단독 카드로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.
✔ 혜택
본 카드의 네이밍인 톡톡D에서 알파벳 D는 배달의 Delivery를 뜻하는데 카드 이름에 걸맞게 무려 배달앱에서 50% 청구할인이 제공되는 카드입니다. 해당대는 가맹점은 배달의 민족, 요기요, 쿠팡이츠, 마켓컬리 4곳이 있으며 대상 가맹점의 멤버십 결제 건은 제외됩니다.
하지만 해당 카드의 배달앱 월 할인한도는 겨우 1만원으로 무척 적은 편이며 이는 2만 원짜리 배달음식을 한 번 주문하면 더 이상 할인을 받을 수 없는 셈입니다. 물론 연회비가 고작 6천 원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납득이 될 수 있겠으나 전월 실적을 요구하는 카드이기에 많이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.
두 번째로 KB국민카드 업종분류 기준 상 편의점 업종에 해당하는 가맹점에서 월 할인한도 3천 원 이내에서 5% 청구 할인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. 편의점에서 6만 원 정도 결제를 하면 3천 원을 할인받을 수 있는 수준인데 본인의 카드 사용액이 편의점에서 얼마만큼 결제가 이뤄지는지 고민이 필요한 대목이네요.
세 번째로 온라인 간편 결제 시 10% 청구할인을 제공하는데 그 대상으로는 KB Pay, 삼성 페이, LG페이, 카카오페이, 네이버 페이, PAYCO, 쿠페이, 스마일 페이, SSG PAY, L.PAY 총 11가지가 있습니다. 이는 국내 온라인 가맹점 결제 건에 한하며, 오프라인 매장 결제 건은 제외가 되므로 사용에 유의하시길 바라며 월 할인 한도는 3천 원입니다.
마지막으로 버스나 지하철 대중교통 이용요금 역시 5% 청구할인이 제공되며 이 역시도 월 할인한도는 3천 원에 해당합니다. 여기서 시외버스, 고속버스, 공항버스, 택시는 제외되며 이용대금 명세서 상 기재된 이용일 기준으로 서비스가 적용됩니다.
개인적으로 배달앱에서 50% 할인이 이뤄지나 조금은 미끼 상품에 가까운 느낌이 들며 연회비는 무척 저렴하지만 대부분의 혜택이 신용카드가 아니라 체크카드에 가까울 정도로 많이 아쉽다고 생각이 듭니다.
✔ 유의사항
톡톡 D카드 KB국민카드는 조금 특이한 신용카드로 알파벳 시리즈별 패션(톡톡F), OTT(톡톡O), 멤버십(톡톡M), 배달(톡톡D)까지 총 4종이 존재합니다. 그러다 보니 시리즈 카드별 2종 이상 보유를 하면 전월 실적을 충족할 때 알파벳 계열 카드를 모두 합산하여 적용이 이뤄집니다.
예를 들어 톡톡 F에서 20만 원을 결제하고 톡톡 D를 사용하여 10만 원을 결제하면 두 가지 카드 모두 전월 실적을 충족하여 서비스 혜택을 누려볼 수 있습니다.
물론 본 카드 역시 전월 이용실적 산정 시 제외되는 대상이 있으며 그 항목으로는 단기 카드대출, 장기 카드대출, 각종 세금 및 공과금, 대학교 등록금, 4대 사회보험료, 연체료, 연회비 등이 있으며 KB국민 톡톡D 카드로 할인 서비스를 받은 이용건 매출 전체 역시 그 대상에 해당됩니다.
✔ 디자인
✔ 요약
- 배달의 민족, 요기요, 쿠팡이츠, 마켓컬리 월 통합 할인한도 1만 원 내 50% 청구 할인
- 편의점 업종에 해당하는 가맹점 월 할인한도 3천 원 이내 5% 청구 할인
- 온라인 간편 결제 시 월 할인한도 3천 원 이내 10% 청구할인 제공
- 버스, 지하철 대중교통 이용요금 월 할인한도 3천원 이내 5% 청구 할인